. 홈 > 연구소개 > 조직도
구 분 연구자 내 용
성명 직위 전공
연구책임자 김명광 부교수 한국어 교육학 외국인 학습자들의 언어 사용 실태, 언어 현상, 교육 및 평가에 대한 연구, 유학생에 대한 한국어 교육정책 수립
일반공동연구원 김연희 교수 사회복지학 초국적 이주자의 사회, 문화자본 형성과 다층적 전환 경험 연구
백순철 부교수 고전문학 유학과 근대 형성과의 관계 고찰 연구
윤재운 부교수 역사학 근현대 유학의 역사적 의미, 근대 동아시아 3국의 유학정책 연구
이용승 조교수 정치학 다문화주의에 대한 이론과 정책 연구
이화숙 객원교수 국어학 유학생 공동체의 의사소통 수행태도에 대한 현장 연구
김도혜 조교수 인류학 구술사 방법론을 통한 초국적 이주자로서 유학생 경험 연구
이교일 조교수 사회복지학 양적 방법론을 활용한 유학생 경험연구
전임연구원 김정숙 연구교수 사회언어학 문화간 의사소통 연구를 통한 유학생 교육 경험 연구
이예지 연구교수 다문화학 초국적 이주자로서 유학생의 국내 취업 활동과 가족재생산에 관한 연구
김혜영 연구교수 유아교육학 초국적 이주자로서의 유학생 정체성 및 경험 연구
황동진 연구교수 사회복지학 유학생 유학 준비 전, 유학 중, 취업 결정 과정 추적 연구
연구보조원 바트챙게르 투맹뎀베렐 연구보조 법학 유학생 참여 프로그램 운영 지원
이다희 연구보조 사회복지학 프로그램 자료 수집 및 분석
이진호 연구보조 사회복지학 프로그램 자료 수집 및 분석
최시은 연구보조 컴퓨터공학 홈페이지 자료 탑재 및 관리

김명광

한국어 / 교육학

외국인 학습자들의 언어 사용 실태, 언어 현상, 교육 및 평가에 대한 연구, 유학생에 대한 한국어 교육정책 수립 경험을 바탕으로 이 연구 기여 가능

[중점연구 주요담당 영역]

- 연구소 특성화 발전을 위한 과제 진행
- 연구소 수행과제 총괄 관리
- 유학생 전용 교과목 교육과정 운영 및 개발
- 유학생 한국어 교재 개발
- 유학생 전용 대학 글쓰기 집중 치료 센터(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

김연희

사회복지학

초국적 이주자의 사회, 문화자본 형성과 다층적 전환 경험 연구. 다양한 현장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이 연구의 현장성 강화 기여

[중점연구 주요담당 영역]
- 국내 체류 유학생 실태 파악 위해 설문조사 실시
- 종단적 연구를 위한 연구대상 선발
- 한국 유학 졸업생 추적 연구

백순철

고전문학

조선후기 여성 및 근현대 신여성의 학문과 문학적 성취의 형성과 전개과정에 대해 연구 진행. 유학과 근대 형성과의 관계 고찰

[중점연구 주요담당 영역]
- 일본 유학생들의 유학 체험이 가지는 사회․문화적 의미 고찰
- 문헌자료와 국가공문서 수집을 통해 유학 사례 정리

윤재운

역사학

근현대 유학의 역사적 의미, 근대 동아시아 3국의 유학정책 연구

[중점연구 주요담당 영역]
- 고려~조선전기 유학생의 파견실태와 그 의미 고찰
- 유학(생)에 대한 역사적, 통시적 고찰

이용승

정치학

다문화주의에 대한 이론과 정책 연구. 한국 내 다양한 이주민들을 연구한 경험으로 유학생 연구에 기여 가능

[중점연구 주요담당 영역]
- 주요국의 유학정책과 비교연구, 이론 및 현장 연구
- 유학정책과 관련된 이슈 선별, 연구 방법론 정립
- 유학정책과 유학의 관계 양상을 살피는 양적 연구

이화숙

국어학

다문화 관련 용어와 개념에 대한 사회언어학적 연구. 유학생 공동체의 의사소통 수행태도에 대한 현장 연구

[중점연구 주요담당 영역]
- 유학생 인터뷰 후 DB로 구축하는 현장 연구유학생의 한국 유학경험이 사회적 자본으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현장 연구

김도혜

인류학

모빌리티 개념에 입각하여 아시아 내 이주 현상의 일환으로 유학생 이주 연구. 질적연구 방법론을 통해 초국적 이주자로서 유학생의 이주 경로, 이주 경험 및 학업 이후의 삶 연구

[중점연구 주요담당 영역]
- 유학생 교육 지원 사업 프로그램 개발
- 외부 기관과의 협력 사업 진행
- 해외 학자와의 학술 연구 네트워크 구축

이교일

사회복지학

국내 대학교에 재학 중인 유학생의 유학 생활과 관련한 요인들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국내 대학교에 재학 중인 유학생의 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정책에 관한 연구
외국인 유학생의 유학 결정 요인, 유학 생활, 유학 이후의 삶에 관한 추적연구

[중점연구 주요담당 영역]
- 유학생의 학업과 일상에 관한 양적 연구
- 종단연구를 위한 분석틀 개발
- 외부 유관기관과의 유학생 관련 사업 수행

김정숙

응용언어학 / 사회언어학

초국적 학습자에 관한 다양성 담론, 언어이데올로기 및 정체성 연구.
유학생들이 한국 고등교육 환경에서 겪는 다양성 담론과 교육을 통해 경험하는 언어이데올로기와 정체성 관계에 대한 비평담화분석 연구. 트랜스내셔널 학습자의 특성에 부합하는 사회문화적, 교육적 지원 방안 도출 목적

[중점연구 주요담당 영역]
- 유학생 교육정보센터(Clearing House) 위한 이해관계자 네트워크 구축
- 유학생 교육지원 프로그램 개발
- 다학제 학문 연구자 소통 및 협업 위한 컬로퀴엄 운영

[연구 업적]
2020. Discursive Construction of Otherness: A Critical Discourse Analysis of News Media Representations of International Students. The Sociolinguistic Journal of Korea, 28(2), 65-93.
2019. The Diversity Discourse and Language Ideologies Around International Teaching Assistants. Critical Discourse Studies, 17(4), 412-428. (SSCI)
2019. International Faculty and English-Medium Instruction in Korean Higher Education: Challenges and Future Directions. Global Studies Education, 11(4), 174-199.
2018. International Students’ Critical Incidents and Reactions to Cultural Differences at a University in the UK.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34(1), 117-141.
2018. Transnational Students and Language Use. In S. Nero & J. Liontas (Eds.), TESOL Encyclopedia of English Language Teaching. Wiley-Publishing. Co-authored with Richardson, Elaine.
2017. A Case Study of a Korean-English Emergent Bilingual Child in a Korean Ethnic Community School in the U.S.A. Bilingual Research, 69, 25-49.
2017. Translingual Identities of International Graduate Students and Monoglossic Language Ideologies in a U.S. University ESL Classroom.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33(3), 3-31.

이예지

다문화학

초국적 이주자로서 유학생의 국내 취업 활동과 가족재생산에 관한 연구
유학생을 위한 국내 대학 교육 프로그램 조사 및 비교연구

[중점연구 주요담당 영역]
- 유학생의 학업과 일상에 관한 질적 연구
- 유학생DB사이버연구시스템 구축
- 유학생 교육정보센터(Clearing House) 프로그램 연구

[연구 업적]
이예지. 2017. 외국인 유입에 따른 도시공간의 변화상: 대구광역시 서구 비산 7동을 중심으로. 다문화와 인간 6(2).

김혜영

유아교육학

초국적 이주자로서의 유학생 정체성 및 경험 연구
비판적 내러티브 분석 연구를 통해 유학생에 대한 담론 분석

[중점연구 주요담당 영역]
- 유학생 교육 지원 사업 프로그램 개발
- 외부 기관과의 협력 사업 진행
- 해외 학자와의 학술 연구 네트워크 구축

[연구 업적]
Souto-Manning, M., Chajed, A., Emerson, A., Ghim, H., & Nicol, M. (In press). Race matter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M. T. Winn & L. T. Winn (Eds.).Transforming Teaching and Learning Through Restorative Justice. Harvard Education Press.

황동진

사회복지학

유학생 유학 준비 전, 유학 중, 취업 결정 과정 추적 연구
양방 설문시 결과를 토대로 혼합연구방법 연구 실시

[중점연구 주요담당 영역]
- 유학생의 학업과 일상에 관한 양적 연구
- 종단연구를 위한 분석틀 개발
- 외부 유관기관과의 유학생 관련 사업 수행

[연구 업적]
황동진. 2019. 부부의 가사노동시간 변화궤적 연구-성장혼합모형을 적용하여-. 한국사회복지학회 71(1).
황동진. 2020. 한국인의 성역할 태도 양가성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학회. 32(2).

바트챙게르 투맹뎀베렐

법학

외국인 유학생 인터뷰 및 채록
지방대학 몽골, 베트남 유학생 노동 경험 연구
한-몽 유학생 한국어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이다희

사회복지학

프로그램 자료 수집 및 분석

이진호

사회복지학

프로그램 자료 수집 및 분석

최시은

컴퓨터공학 소프트웨어전공

홈페이지 자료 탑재 및 관리
개인정보취급방침 홈페이지이용약관 이용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