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록 ]


본 연구는 일본에 거주하는 한국인 유학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사회적 지지, 어학능력과 관련된 요인들이 이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일본에 소재한 대학교 학부 및 대학원에 재학하는 한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터넷상으로 설문지를 배부 및 회수하는 방식으로 230명의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먼저 주요변수들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등의 기초분석을 수행하였고, 다음으로 각 변수간 다중공선성 발생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일본에 거주하는 한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는 정책적,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is aimed to explore the determinants of acculturative stress among the korean students in Japan. More specifically, it aimed to explore how the socioeconomic characteristics, language skills and social support of Korean students affected their level of acculturative stress. For this purpose, this study adopted 230 korean undergraduate and graduate students who were attending universities in Japan as a sample and then conducted numerous descriptive statistic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to explore the determinants of acculturative stress among them. Based on findings, it delivered policy implications as well as practical implications for korean students to relieve their acculturative stress in Japan.

저자                               이선영(현립히로시마대학교),

                                      이홍직(강남대학교)

                                      조형범(연세대학교)


발행기관                         한국웰니스학회


발행연도                         2021.05


형태사항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6권 제2호

                                      275 - 281 (7 pages)